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FASHION

FASHION
디올과 스냅챗이 만든 시너지 효과
디올은 스냅챗 AR을 통해 B27 컬렉션을 공개했다
2021-04-05 Adriana Lee

디올이 스냅챗과 협업한 AR 스니커즈는 가장 성공적인 전략 중 하나가 되었다. / Courtesy of Christian Dior


지난해 크리스챤 디올은 새로운 B27 신발 컬렉션에 대한 관심과 소비자 인식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스냅챗의 개발사 ‘스냅(Snap Inc.)’과 협업했다. 디올은 스냅의 비공개 베타 테스트를 처음으로 채택한 브랜드 중 하나다. 디올과 스냅챗은 유저들이 B27 스니커즈를 실제로 착용한 듯한 AR 필터를 출시했고, 소비자들이 증강 현실 체험을 통해 신발을 신어볼 수 있게 만들었다. 이후, 디올은 스냅챗 렌즈 카루셀 등을 통해 B27 컬렉션을 홍보했고, 유저가 제품을 바로 살 수 있는 기능 또한 추가했다.

  • wwd 게시판/기사 중간 배너

실험적인 디올과 스냅챗의 홍보 전략은 성공적이었다. B27 스니커즈에 대한 스냅챗 광고 효과는 브랜드의 이전 광고 수익률보다 약 4배 증가했고, 플랫폼의 렌즈 카루셀 기능을 통한 홍보 효과는 6.2배 늘어났다. 또한 디올의 스냅챗 계정이 브랜드의 디지털 쇼룸으로 전환되는 효과를 보여줬다. AR 필터로만 생성된 조회수는 230만을 기록했고, 디올의 스냅챗 광고는 가장 성공적인 전략 중 하나로 남게 되었다. 스냅챗 럭셔리 총괄을 맡은 제프리 페레즈(Geoffrey Perez)는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자마자 비즈니스 프로필을 활용한 브랜드는 크리스챤 디올이 처음이다. 독특한 전략을 펼친 디올은 더 나아가 스냅챗에서만 볼 수 있는 기능을 만들었다”라고 설명했다. 


디올이 선보인 스냅챗 필터. / Courtesy of Christian Dior


디올 관계자는 "모바일 쇼핑 선호도가 높은 Z세대는 접근성을 높여주는 증강 현실에 관심이 크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방역 지침을 지키면서, 제품에 익숙해질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실제로 디올은 2019년에 선보인 리모와 캡슐 컬렉션부터 작년 연말 공개한 홀리데이 패키징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그리고 스냅챗에 선보이는 등, 증강현실에 오랫동안 관심을 가져왔다"고 말했다. 


스라이브 애널리틱스(Thrive Analytics)와 아틸러리 인텔리전스(ARtillery Intelligence)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의 29%가 본인의 무선 단말기로 AR을 시도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59%는 일주일에 한 번 이상 AR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작년 4분기, 스냅챗은 매일 평균 2억 명 이상의 실제 사용자가 AR을 사용했다고 밝혔고, 팬데믹이 AR 기술을 통한 명품 소비율을 높이는 것에 일조한 것으로 분석했다.

<WWD KOREA>가 제공하는 기사, 사진, 그래픽 이미지, 영상물 등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 등 관련 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WWD KOREA>의 콘텐츠를 사전 허락 없이 무단 복사하거나 개작, 전재, 배포, 판매할 경우 민·형사상의 책임이 따를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WWD KOREA> 콘텐츠 사용에 관련된 문의는 전화(02-555-8825) 또는 이메일(info@wwdkorea.com)로 하시기 바랍니다.

WWD KOREA 유료 구독을 통해 모든 기사를 확인하세요

WWD KOREA 회원가입을 통해 모든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 marc jacobs
  • diane von furstenberg
  • michael kors